작은눈's Life Story

서울 한복판에서 전통문화를 즐기다! '남산골한옥마을' 본문

여행을떠나요

서울 한복판에서 전통문화를 즐기다! '남산골한옥마을'

작은눈v 2011. 5. 17. 23:14

이제 봄보다는 여름이 가깝게 느껴지는 계절이죠!
긴팔보다는 반팔이 유독 눈에 띄는 ㅡ.ㅡ^

봄이 가기 전 '나들이' 는 많이 다녀 오셨나요?
전 봄을 제대로 느끼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만,
그나마 이 곳, 남산골 한옥마을을 다녀와 위안을 삼네요~

우선 들어가기전, 토깽이 모양의 뽂끠 하나 사들고 들어갑니다. ㅋ
(손에 먹을 것을 쥐어줘야...불평불만 뚝!)

 

남산골 한옥마을은 서울 한복판,
남산 밑 충무로 역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.
(그동안 무관심했었나... ㅡ,.ㅡ;;; 처음 보는 듯한 ㅋ)

제가 이곳을 알게 된건 윤뽀 님의 블로그를 통해서 입니다.
요기 >> [서울하모니 서포터즈] 봄, 남산골한옥마을의 이모저모
기회가 되면 가봐야 겠다... 싶었는데 바로 그 담주에 방문을 했었드랬죠~

암뜬 이곳을 못찾으면 어쩌나... 은근 엄청난(?) 고민을 하고 있었지만,
역에서 나오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곳으로 가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~

거리도 그렇지만,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또 하나의 이유!
바로 입장료가 무료이기 때문입니다. ^ㅡ^ 무료 좋아!


입구에 들어서면 넓다란 공원 마당과 함께 왼쪽 편에는 무대가 있습니다.
무대에서 조금 더 위로 올라가시면 '남산골 한옥마을'을 보실 수 있죠~
(저희는 오른쪽으로 먼저가는 바람에 공원 구경부터 하고 가네요~ ㅡ,.ㅡ;;;)


원치 않던 공원 구경이었지만 봄에 막 들어서면서 갔던 터라 요렇게 벚꽃을 볼 수 있었어요~*
자연도 즐기고~ 한옥마을도 구경하고~ 일석이조죠 뭐~

아참 이곳 공원은 '전통 정원'으로 불린다고 합니다. 글...쎄...요 
암뜬 길을 잘못 선택한 탓에 공원 전부를 둘러보고 나서야 본격적인 한옥마을을 볼 수 있었습니다.

 

 


이 곳은 '서울남산국악당' 이라는 곳입니다.
'남산골 한옥마을' 내에 위치한 곳으로 요일별 레파토리를 구성하여 공연이나 국악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.

 

 

국악당 내부의 모습. 정갈하죠~
이제 본격적인 전통가옥을 탐방할 차례!

 

 

한옥마을에 들어서니 혼례를 알리는 초롱불이 곳곳에 걸려 있습니다.
초롱불이 가리키는 곳으로 가니 정말 많은 분들이 혼례를 구경하느라 발 디딜 틈이 없더라구요~
요즘은 보기 드문 장면인데 헤치고 헤쳐서 안으로 입장!

 

흥겨운 전통악기가 연주되고~ 니나노~ 
마당 한 가운데에서는 전통 혼례가 진행되고 있더군요~ 얼쑤!

 

 

신랑과 신부과 마주보고 있는 모습, 훗~
이 곳 남산골 한옥마을에서는 '전통혼례예약(바로가기)'을 받고 있더군요~
곧 저 분들은 연기자가 아니라는 말씀!

다만 젊은 분들은 아니였고 연령대로 봐서 추측해본 결과,
오래된 노부부의 앵콜 혼례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!
나름 분위기가 괜찮죠?


신랑 1배~
(사람들에 가려 절하는 신랑이 보이지 않습니다. ㅡ,.ㅡ;;)


신부 2배~


전통혼례를 어느 정도 나와서 다시 요런 저런 곳을 둘러보다
종가집에 대해 전시하고 있는 곳을 발견!


향긋한 차 한잔과 인절미를 시식할 수도 있어요~ 우옹~ ㅡㅠㅡ 


저와 달리 종가집 상차림에 푹 빠져 계신 아키맘v 님~

 

각종 데코가 심상치(?) 않다며 여기저기 찰칵찰칵 하시더라구요~

 

 

그렇게 종가집 전시장에서 어느 정도 휴식시간을 가진 후,
마당쪽으로 나와보니 다양한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.


 

그리고 한 쪽에선 국악기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과~

 


알록달록 다양한 형태의 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.
한땀한땀 정성을 들인다는 표현은 이곳이 딱이네요~

 

 

무대 옆 마당에서는 설날에나 볼 수 있는 연 날리기 장면도 보이네요~
정말 곳곳이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많은 준비를 한 것 같습니다!
저도 어린이 였다면... (물론 아직 생각은 어린이지만 ㅋ)

 

이제 집으로 돌아가는 길~
초롱불을 끼고 나가려는 찰나~ 헉!

 

 

실제 예비신랑/신부가 웨딩 촬영을 왔네요!
전통혼례 중인 이곳에서 위딩드레스와 턱시도를 입은 예비 부부를 보니
뭔가 특이하고 신선한데요~
(급 찍어서 그런지 누가 보면 숨어서 찍은 것처럼 나왔네요 ㅡ,.ㅡ;;; 훗! 보기 좋네요~)

봄 하면 역시 결혼의 계절인가봐요~
꽃속에 둘러싸인 예비 부부를 보니 나름 부럽습니다. ㅠ.ㅠ
(뭐 언젠가 저에게도 저런 날이 오겟죠~ ㅎㅎ)

암뜬 이곳으로 그마나 저의 봄 나들이를 즐겨보네요~ 
서울에 사시면서도 아직 가보지 못한 분이거나, 이번주 데이트 장소를 물색중인 분이라면
이 곳으로 다녀와 보시기 바랍니다.
(충무로 역에서 인사동, 삼청동도 가까우니 데이트 코스를 짜 보셔도 되고요~^^)

남산골한옥마을의 위치나 이용안내를 보시려면 요 아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!
>> 남산골 한옥마을 홈페이지 (공원안내)

마지막으로 방문하시기 전 중요한 팁!
제가 충무로 역에서 밥 먹은 게 많지 않아서일 수도 있지만
역 주변이나 한옥마을 입구 주변에 주변에 밥 먹을데가 마땅치 않아요~
가능하시다면 식사를 하시고 충무로 역으로 오시기 바랍니다.

그럼 전 요만~


마지막 사진은 한옥마을 담벼락에서 자라던 들꽃입니다~ 이름은 잘 모르겟네요~
아시는 분은 댓글 부탁드려요~ 

Comments